이 강의를 만든 이유


웹사이트와 앱은 마케터가 하는 모든 활동의 종착지입니다. 구매, 회원가입, 구독 등 브랜드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전환(행동)이 발생하는 장소이기도 해요.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목표 달성 여부는 필연적으로 웹사이트와 앱의 성과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를 잘 해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영업과 마케팅 활동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껏 브랜드 운영자 그리고 마케터들은 대부분 무료 트래픽 분석 툴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왔는데요. 구글이 2023년 7월을 기점으로 현재 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A3)의 서비스를 중지하겠다는 공지를 했습니다.


'뭐 얼마나 바뀌었겠어? 새 기능만 빠르게 익히면 되지!'

'일단 GA4 추적 스크립트는 넣어놨으니까 때 되면 속성으로 배워야지!'

'같은 GA니까 배우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겠지!'


혹시 이런 마음을 가지고 계셨다면 지금 당장 현실을 직시해야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GA4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측정하는데 있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차이점이 매우 큽니다. 또한 이전엔 많은 부분이 이미 일종의 템플릿으로 설정되어 있었다면, GA4는 훨씬 자유롭게 맞춤화를 할 수 있게 되었어요. 다른 말로하면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난이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잠깐이라도 GA4를 살펴보셨다면 도대체 뭐부터 어떻게 손대야될지 모르겠다는 '막막함'을 느껴보셨을거에요. 아마도 이 페이지를 보시는 분들 중에는 시중에서 찾을 수 있는 GA4 강의를 이미 수강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미국 테크 기업의 디지털마케팅 총괄로 현업에서 일하는 11년차 마케터로서 저도 GA4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많은 자료와 강의를 접해보았습니다. 저는 그 과정에서 시중 강의에서 두가지의 문제점을 파악했고, 이 부분을 해결하는 것을 중점으로 이 코스를 제작했어요.


시중 GA4 강의의 문제점 1)

GA4의 작동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UA 때는 굳이 알 필요없었던 웹 제반 기술에 대한 지식이 필요해졌어요.

‘원리'에 대한 설명이 없이 바로 기능 사용법만 배워서는 GA4를 자유자재로 활용하기가 어려운게 현실이에요. 그래서 얕게나마 꼭 필요한 웹 지식을 다룸으로써, 단순히 'What'과 'How'에 숨겨진 'Why'에 대한 설명을 담았습니다.


시중 GA4 강의의 문제점 2)

많은 GA4 강의는 ‘기능' 익히기 혹은 조작법에 치중하고 있어요. 열심히 외우고 따라해서 기능을 알게되어도, 막상 실제 데이터로 뭔가를 분석하려하면 다시금 막막해지실거에요.

그 이유는 바로 '무엇'을 분석해야할지에 대한 계획이 없기 때문입니다. '플랜 → 분석 → 액션' 세가지 중 GA4와 같은 툴을 사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내는 '분석' 단계만 배웠으니까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을 분석할지 알아야하고, 또 그러기 위해서는 내 비즈니스의 목표를 먼저 알아야합니다.

그렇게 얻어낸 인사이트가 실제 액션에 활용될 때에만 데이터에서 진정한 '가치'를 찾아냈다고 할 수 있어요.

이 강의에서는 GA4를 사용하여 '플랜 → 분석 → 액션' 단계를 수행하는 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구글애널리틱스4를 배우면 좋은 분들 🙆‍♀️


마케터라면 구글애널리틱스는 필수! : 미래 마케팅 꿈나무 or 현직 마케터  

내가 만든 회사의 데이터는 내가 분석한다! : 비즈니스 성공을 꿈꾸는 예비 창업가 or 현 비즈니스 오너 

데이터 분석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 데이터 분석에 관심있는 세상의 모든 지식탐구자



💬 수많은 GA4강의들 중 왜 이 강의를 들어야 하나요?


맨땅의 헤딩, 시행착오 이제 그만! : 이 강의는 10년 이상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고, 현재는 미국 테크기업에서 디지털 마케팅 디렉터인 현직자가 직접 겪은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한땀한땀 정성을 다해 제작했어요.

이론만이 아니에요! : GA4는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아요. 강의를 통해 깊이 있는 이론뿐만 아니라 구글애널리틱스 실전 활용법을 빨리 배워서 직접 데이터를 분석을 시작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 GA4 강의를 들은 후, 여러분들은

✅ GA4의 전문가가 되실 수 있어요.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브랜드 인지도 상승, 매출 개선 등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요.

학습 내용

#GA4 개론

퍼널 계획부터 웹 기초지식, GA4 핵심 개념까지, GA4 실습 전에 반드시 알아야하는 필수 지식을 다룹니다.

#GA4 실습

개론을 바탕으로 GA4 속성 기본 설정을 포함하여 GA4의 다양한 기능을 직접 따라하며 익힙니다.


#GA4 활용

직접 GA4를 활용하여 실무와 개인 비즈니스의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봅니다. 

강의 혜택


▪️200 페이지 분량의 강의 슬라이드 

▪️이벤트 설정 가이드 PDF

▪️GTM 이벤트 설정 레시피 PDF

▪️태그 설치 플래닝 템플릿

▪️GA4 체크리스트

▪️루커 스튜디오 템플릿 

▪️수강생 전용 커뮤니티 초대

커리큘럼 안내

  1. 데이터 분석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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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after you enroll
  2. 데이터 수집 전 플래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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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after you enroll
  3. GA4 중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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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GA4 실습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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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GA4 이벤트 & 태그 설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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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너스: 이벤트 설정 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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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마케터를 위한 GA4 맞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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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GA4 실전 - 정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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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GA4 실전 - 맞춤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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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GA4 활용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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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GA4와 함께 쓰면 좋은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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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강을 축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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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찐 후기 모음


마케팅팀에서 GA4와 마케팅 데이터 분석 관련 업무를 맡게 되어 학습이 필요했는데, 마침 딱 필요한 수업을 디지오션 뉴스레터에서 알게되어 신청했습니다. 단순히 기능을 무엇을 누르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의 방향과 의미에 대해서도 다뤄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적극 추천합니다!

- 수강생 P님 -


이전에 타 사이트에서 같은 주제의 강의를 들었었는데 그레이스 선생님 강의가 훨씬 좋았어요! 갑자기 GA 담당이 되어서 당황스러웠는데 실무에 큰 도움 받았습니다. 완강했지만 이해가 부족한 부분은 다시 돌려보려구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수강생 C님 -


 회사에서 강의를 결제해주어 듣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규식 쓰는 법 같이 연습하기나 변수값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좀 더 디테일하게 다루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다 만족입니당 내가 원하는 부분을 빨리 찾을 수 있게 주제별로 강의를 세분화 된 게 정말 편리하다고 느꼈습니다. 

- 수강생 L님 -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마케팅팀에 입사해서 어꺠너머로 듣던 단어들의 실체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이해까지 할 수 있었어요. 

- 수강생 K님 -


매우 자세한 자료와 설명이 ga4 & gtm 을 처음 이해하는데 큰 도움 주었습니다 ! :) 

- 수강생 P님 -


💬 자주 묻는 질문


Q. GA4가 뭔지 모르는 왕초보인데 들어도 후회가 없을까요?
A. 왕초보도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개념부터 친절하게 설명한 강의에요. 처음 들을 땐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반복 학습하시면 GA4를 능숙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되실거에요!


Q. GA4를 꼭 알아야 하나요?
A. 대부분의 비즈니스와 마케팅이 온라인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목표를 잘 달성하고 있는지 측정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어요. 그렇기에 GA4를 활용 능력은 필수라고 할 수 있죠.


Q. 이 강의만 들으면 GA4를 모두 알 수 있나요?
A. 네! GA4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태그관리자(GTM)에서 다양한 설정이 필요해요. GA4의 핵심 개념부터, 꼭 필요한 웹지식, 이벤트 설정, 다양한 활용 시나리오, 그리고 데이터 시각화까지 - 이 강의 하나에 다 담겨있어요.